시드니 콜만의 양자장론 강의

by Hun

시드니 콜만(Sidney Coleman)의 전설적인 양자장론 강의 동영상을 하버드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미 블로그계에서는 새로운 소식도 아니지요.

얼마전 작고하신 콜만 선생은 예리한 물리학적 통찰력과 장론에 대한 깊은 이해, 그리고 그러한 당신의 학문을 재치 넘치게 전달하는 강의로 물리학계에서 많은 존경을 받는 분입니다. “어떤 세미나에 콜만이 참석하면 세미나 시작 후 15분 뒤엔 발표 주제에 대해 연사 보다 콜만이 더 잘 이해하고 있다”는 뒷 얘기를 들은 것이 생각납니다. 콜만 선생이 몸이 안 좋던 때 그 분의 친구들이 콜만 선생을 위해 학회를 열었는데, 그 때 그 자리에서 만나본 노벨상 수상자들이 얼마나 많았던지…

하버드 홈페이지에 올려진 강의는 1975–1976년에 기록된 것인데요, 그 때 함께 기록된 강의록인지는 모르지만 매우 비슷한 내용들로 채워진 강의록을 David Tong 교수님 홈페이지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양자장론을 그렇게 명쾌하게 설명하는 문서를 저는 따로 본 적이 없습니다. Ticciati의 책을 보면 콜만 선생의 강의에 기반했다고 서문에 쓰여져 있는데, 그 흔적이 많이 남아 있기는 하지만 가능한한 논리적으로 모든 것을 배열하려고 노력하다 보니 책이 많이 두꺼워졌습니다. Bryan Chen이라는 학생이 콜만 선생의 강의록을 LaTeX으로 정리하다가 중단했는데요 (파인만 도표를 그리기 힘들어서 그랬다는군요…) 여력이 되는 사람들이 함께 완수한다면 후세대에게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개정: Bryan Chen 씨가 하던 LaTeX 작업을 Ting Yuan Sen 씨가 이어나가 완수했다는 소식입니다. 파일들은 다음 주소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www.physics.upenn.edu/~chb/phys253a/coleman

이와 관련하여 Bryan이 Luboš Motl에게 보낸 이메일 내용을 다음 주소에서 읽으실수 있습니다:

http://motls.blogspot.com/2011/03/sidney-colemans-qft-lectures-tex-pdf.html

주옥 같은 노트를 자원하여 디지털화한 Bryan과 Yuan Sen 씨에게 어떻게 고마움을 표해야 할 지 모르겠군요.

Advertisements